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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언석/국민의힘 원내대표(어제)]
"이미 일본이 15%로 합의를 했고 EU가 15%로 합의를 했습니다. 15% 관세율로 합의를 하면서 대미 투자를 굉장히 많이 하는 것으로 이미 합의가 돼 있기 때문에 우리도 15%를 지키지 못한다면 그 협상이 굉장히 잘못된 협상 결과라고 국민들께서 받아들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협상 성패를 가를 기준으로 '15%'를 제시했던 겁니다.
팽팽한 협상 끝에 한미 간 최종 관세는 종전 미국이 밝혔던 25%에서 15%로 낮춰졌습니다.
그런데 막상 타결 소식이 전해지자 국민의힘의 입장이 미묘하게 달라집니다.
[송언석/국민의힘 원내대표]
"미국과 FTA를 통해서 우리나라는 자동차는 관세율이 제로였습니다. 일본은 2%를 적용받고 있었습니다. 동일하게 15%의 관세율이 적용되면 상대적으로 일본차의 경쟁력이 더 커지는 점이 우려가 됩니다."
심지어 "최소한 13%까지는 낮췄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합니다.
[박성훈/국민의힘 수석대변인]
"우리가 동일하게 수치화돼서 일본이나 EU와 동일한 정도의 한미 협상을 관세 협상을 이루어냈다고 보면 최소한 13%까지는 낮춰야 된다고 저희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국민의힘 지도부는 협상 타결 전에는 "미국과 FTA 상태이기 때문에 15%보다 아래를 목표로 해야 한다"고 이야기한 적이 없습니다.
.. 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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