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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토 부사장 한국 야구에 '꿀팁'…"MLB는 팬도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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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O 윈터미팅 참석한 앤드루 밀러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앤드루 밀러 미국 메이저리그 토론토 블루제이스 총괄 부사장이 2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 '2018 KBO 윈터미팅 리그 발전 포럼'에서 발표하고 있다. 2018.11.29

 



[스포티비뉴스=홍은동, 김건일 기자] 800만 관중 시대에 접어든 KBO 리그는 "메이저리그처럼"을 외친다. 그라운드에선 1cm, 0.01초를 잡아내는 통계 자료를 활용하고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 등 신축 경기장은 팬 친화를 외치는 메이저리그 기조에 따라 '팬 퍼스트'로 지어졌다.

메이저리그 현장에서 수 년째 근무하고 통계, 마케팅 등 실무를 직접 지휘하는 앤드류 밀러 부사장이 마이크를 잡자 현장에 모인 야구 관계자들은 귀를 쫑긋 세웠다. 

29일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2018 KBO 윈터미팅에서 밀러 부사장은 KBO사무국과 10개 구단 프론트 그리고 미디어 관계자 앞에서 '데이터와 통찰력을 통한 혁신(Innovating through Data and Insights)'을 주제로 기조 연설에 나섰다. 

밀러 부사장은 2006년 클리블랜드에서 프론트 생활을 시작해 운영부를 거쳐 2010년 팀장으로 승진했고 2016년 토론토로 옮겨 구단 운영 총괄 부사장으로 임명됐다. 

밀러 부사장은 "현대 야구는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시대"라며 "경쟁에서 앞서나가기 위해 데이터 활용은 불가피하고 필수적인 선택"이라고 입을 열었다. 

"토론토는 스몰마켓 팀이다. 뉴욕 양키스 등 빅마켓 팀과 경쟁하기 위해선 혁신이 필요했다"며 "우린 비스트(beest)라는 시스템에 스카우트 리포팅, 의료 기록 등 모든 통계 분석 자료를 갖고 있으며 다른 구단도 그렇다. 메이저리그 또한 많은 돈을 투자해 스탯캐스트(statcast)를 만들어 회전수, 발사각, 모든 움직임을 기록할 수 있게 됐다. 모든 구단에 정보를 주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 29일 열린 2018 KBO 윈터미팅에서 앤드류 밀러 부사장이 토론토 팬을 5그룹으로 세분화해 마케팅 방안을 마련한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김건일 기자

 



놀라운 점은 메이저리그 구단들은 데이터를 경기뿐만 아니라 경기장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사실. 관중석에 앉아 있는 관중 한 명에게서 여러 데이터를 수집한다.

밀러 부사장은 "우린 기본적인 비즈니스적 질문부터 시작했다. 누가 우리의 팬인가, 누가 우리의 경기를 보러 오는가, 언제 오는가, 왜 오는가, 어느 정도 자주 올까. 우리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우리 로고는 어떻게 볼까, 우린 정확히 답변을 할 수 없었다. 20~30년 전 콘서트 티켓을 팔았을 땐 팔찌를 감아 주면 끝이었다. 하지만 이젠 어떻게 티켓을 팔지가 중요해졌다"며 "고객을 세분화해서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줄 수 있도록 했다. 가령 가족 단위 팬들은 승패보단 아이와 함께하는 경험을 중요시하는 반면에 기업 금액은 큰 금액을 들여 흥분된 경험을 하려 한다.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하는 의사결정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밀러 부사장은 직접 결정을 내린 사례를 들어 프로모션, 경기 시간, 날짜 등 데이터를 활용한 관중 유치 방법을 덧붙여 연설을 마쳤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 구단 프론트 및 KBO리그 관계자들은 밀러 부사장에게 적극적으로 질문을 해 메이저리그에서 구단을 운영하는 방법을 캤다. 

2001년 시작한 KBO 윈터미팅은 KBO와 구단 실무진이 만나 회의하는 게 전부였던 초기의 틀에서 벗어나 2015년부터 KBO 사무국 관계자 및 10개 구단 프론트, 그리고 여러 분야 전문가가 모이고 팬들이 참여해 KBO리그 발전을 토론하는 장으로 바뀌었다. 

2018 윈터미팅은 29일과 30일 이틀 동안 진행된다. 30일엔 KBO사무국과 10개 구단 프런트가 참가해 경기 운영, 마케팅, 홍보, 관리, 재무, 육성, 클린베이스볼, 스카우트 파트 등으로 나뉘어 각 부문별 안건에 대해 비공개로 회의한다.

 

 

기사제공 스포티비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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