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뉴스/이슈

김연경 은퇴→이다현 영입...흥국생명, FA시장 최고의 '절묘한 타이밍'

조아라유 0
흥국생명과 FA 계약을 체결한 이다현. 사진[연합뉴스]
 
 
 
 
여자 프로배구 자유계약선수(FA) 시장이 2주간의 협상 기간을 마치고 24일 문을 닫은 가운데, 흥국생명이 '배구 여제' 김연경의 은퇴에도 알찬 전력 보강에 성공했다.

여자부 FA 14명 중 최대어로 꼽히던 이다현(전 현대건설)과 고예림(전 현대건설)이 각각 흥국생명과 페퍼저축은행으로 팀을 옮겼고, 나머지 11명은 원소속팀에 잔류했다. 반면, 2024-2025시즌 정관장의 챔피언결정전 진출에 핵심 역할을 했던 베테랑 아웃사이드 히터 표승주는 유일하게 FA 계약에 실패한 뒤 전격 은퇴를 선언했다.


자료[연합뉴스]
 
 
 
 
여자부 7개 구단 중 이번 FA 시장에서 가장 실속을 챙긴 구단은 2024-2025시즌 '절대 1강'으로 통합우승을 달성한 흥국생명이었다. 흥국생명은 통합우승의 주역인 김연경이 은퇴하면서 전력 손실이 불가피했지만, FA 최대어로 평가받던 최정상급 미들블로커 이다현을 영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다현은 7억원 이상을 받을 것이라는 시장의 예상을 뒤엎고, 보수 총액 5억5천만원(연봉 3억5천만원, 옵션 2억원)에 여러 구단의 러브콜을 뿌리치고 흥국생명을 선택했다. 이로써 흥국생명은 이다현의 합류로 베테랑 미들블로커 김수지와 아시아쿼터 아날레스 피치(등록명 피치)와 함께 최강의 중앙 라인을 구축하게 됐다.


흥국생명과 FA 계약을 한 김다솔, 신연경, 문지윤, 이고은(시계 방향). 사진[연합뉴스]
 
 
 
 
또한 흥국생명은 통합우승 멤버인 세터 이고은, 김다솔과 리베로 신연경, 아포짓 스파이커 문지윤 등 '내부 FA 4인방'을 모두 잔류시키며 핵심 전력 유출을 방지했다. 특히 V리그 최정상급 세터 이고은과 견고한 수비력의 리베로 신연경의 잔류는 흥국생명이 2년 연속 통합우승을 노릴 수 있는 중요한 밑거름이 됐다.


정관장에서 뛴 뒤 FA 계약 패 은퇴한 표승주(왼쪽). 사진[연합뉴스]
 
 
 
 
반면 흥국생명과 함께 3강 구도를 형성했던 정관장과 현대건설은 전력 손실로 '동병상련'의 처지에 놓였다. 흥국생명과 챔피언결정전 5차전까지 가는 접전을 벌였던 정관장은 베테랑 아웃사이드 히터 표승주와 FA 잔류 계약에 실패했고, 이에 표승주는 미계약자로 공시된 직후 은퇴를 선언했다. 정관장은 외국인 주포였던 반야 부키리치(등록명 부키리치)가 해외 진출을 선언한 데다, 최강 아시아쿼터였던 메가왓티 퍼티위(등록명 메가)가 자국 리그로 돌아간 상황에서 표승주까지 잃어 공격 라인 약화가 불가피해졌다.

현대건설은 정관장보다 상황이 더 심각한 국면이다. FA로 풀린 베테랑 미들블로커 양효진과 1년 계약을 맺으며 은퇴를 막았지만, 핵심 선수인 이다현과 고예림이 FA로 이적하면서 다음 시즌 '봄 배구' 진출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현대건설은 페퍼저축은행으로부터 보상 선수 1명을 받을 수 있지만, 이다현은 보상 선수가 필요 없는 C그룹 선수여서 미들블로커 포지션의 공백은 피할 수 없게 됐다.


현대건설에서 뛰었던 고예림(왼쪽)과 이다현. 사진[연합뉴스]
 
 
 
 
나머지 구단 중에서는 페퍼저축은행이 FA 시장에서 고예림을 영입하는 성과를 거둔 반면, IBK기업은행과 한국도로공사, GS칼텍스는 기존 선수들을 유지하는 데 그쳤다.

이런 가운데 기업은행 감독을 지낸 이정철 SBS스포츠 해설위원은 "흥국생명이 보상 선수를 내주지 않아도 되는 정상급 미들블로커 이다현을 영입해 FA 시장의 승자로 봐야 할 것 같다"면서 "반면 현대건설은 이다현과 고예림이 빠지면서 전력 약화가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흥국생명 감독을 역임한 박미희 KBS N스포츠 해설위원도 "흥국생명은 김연경 은퇴로 샐러리캡 여유가 생겨 공격적 베팅으로 이다현을 잡을 수 있었던 것 같다"면서 "현대건설과 정관장은 전력 손실이 크지만, 외국인 선수 드래프트 결과까지 봐야 전력을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학수

, , , , , , , , , , , , , , , , , , , ,

0 Comments
번호 제목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