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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안양, 창단 11년 만에 1부리그 출전…‘‘시민과 함께하는 100년 구단’ 도약

조아라유 0

FC안양의 구단주 최대호 안양시장, 유병훈 감독 및 코치진, 선수들이 지난해 11월9일 경기 후 열린 시상식에서 트로피를 들어올리며 환호하고 있다. FC안양 제공

 

안양은 오랜 역사를 가진 축구도시다. FC안양의 구단주인 최대호 안양시장은 축구 일번가를 부활시키고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도시 브랜드의 가치와 시민 화합을 더욱 확고히 다지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지난해 연고 축구단 FC안양이 창단 11년 만에 K리그2(2부)에서 최종 우승을 확정하고 올해 K리그1(1부) 무대를 밟는다. K리그에 1・2부 제도가 도입됐던 2013년 창단해 줄곧 K리그2에 머물렀던 FC안양은 올해 K리그1에 입성하게 된 것이다.

FC안양은 스페인 FC바르셀로나 같은 세계적인 명문 구단으로 도약해 안양시의 도시브랜드를 높이겠다는 원대한 꿈을 갖고 있다. 오는 16일 울산 원정을 시작으로 K리그1에 처음 출전하는 FC안양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진정한 100년 구단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9일 최대호 안양시장과 FC안양 선수단 서포터즈 시민 등이 함께 승격 퍼레이드 행진에 나섰다. FC안양 제공

 


■ 연고팀 없는 9년 보낸 후 ‘100년 구단’ 슬로건 내걸고 창단

FC안양은 2013년 창단하기까지 우여곡절을 겪었다. 2004년 안양LG치타스(1996~2003년·현 FC서울)가 연고지를 서울로 옮기면서 안양은 연고팀을 잃게 됐다.

이에 안양 축구팬들은 자발적으로 프로축구팀 창단에 나서 수년간의 노력과 시의 지원 끝에 ‘시민과 함께하는 100년 구단’이라는 슬로건으로 새롭게 창단했다.

열악한 환경에서 창단한 FC안양은 2019년(3위), 2021년(2위), 2022년(3위) 승강 플레이오프(PO)에 세 차례나 플레이오프(PO)에 오르고도 번번이 승격이 좌절됐다. 끊임없는 도전 끝에 지난해 자력으로 K리그2의 우승팀이 됐다.



지난해 11월 9일 최대호 안양시장과 FC안양 선수단 서포터즈 시민 등이 함께 승격 퍼레이드 행진에 나섰다. FC안양 제공

 


■ ‘10만 육박’ 역대 최다 관중 기록…연간 회원권 구매로 ‘축구붐’ 조성

지난 시즌 FC안양 홈경기(총 18회)를 관람한 총 관중 수는 9만4천505명. K리그 데이터 포털 기준으로 구단 설립 이후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이는 올 시즌 K리그1 일부 팀의 관중 수보다 많은 수치다.

2018년 2만6천115명이었던 관중 수는 경기장과 가까운 가변석 설치 후 2019년 7만1천574명으로 크게 늘었다. 2022년 3만2천835명, 2023년 5만4천484명에 그쳤지만 경기장을 찾는 관중이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FC안양의 구단주인 최대호 안양시장은 FC안양의 서포터즈(A.S.U. RED)와의 우승 공약대로 머리카락을 FC안양의 상징색인 보랏빛으로 물들이고 안양종합운동장을 찾기도 했다.

올해 최 시장은 축구 붐 조성을 위해 1호로 ‘2025 FC안양 연간회원권’을 구매해 구름 관중을 예고하고 있다. 2025 연간회원권은 안양시화인 개나리 문양을 카드에 표현했고 안양의 자음과 모음을 선으로 패턴화해 안양의 의미를 강조했다. K리그와 코리아컵 등 20회에 이르는 안양의 모든 홈경기를 관람할 수 있다. 특히 카드형 구매는 선착순 900명으로 한정 판매해 선예매 권한 및 구단 행사 참여 우선 기회를 제공한다.



최대호 안양시장이 지난달 3일 FC안양 전지훈련 출발에 앞서 선수들을 격려하고 있다. 안양시 제공

 


■ 시민 프로축구단으로 자긍심과 정서적 활기…체육 관련 사업 적극 추진

시민 프로축구단은 사회통합의 촉매제로서 세대·계층 간 유대감 형성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지역경제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시는 K리그2 우승을 계기로 FC안양을 시민 중심의 명문 구단으로 만드는 것을 적극 추진하고 더 나아가 ‘스포츠 도시’로 조성해 스포츠를 통한 지역사회 복지 실현 및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를 꾀할 계획이다.

최 시장은 민선 8기에 체육시설과 관련해 ▲FC안양 전용구장 건립 ▲석수체육관 건립 ▲유소년 야구 및 풋살 전용 경기장 건립 등을 공약한 바 있다.

시는 안양종합운동장의 효율적 개발을 통해 FC안양 전용구장과 공공복합체육시설을 건립하는 사업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 내년 말까지 공공복합체육시설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축구 경기가 진행되고 있는 안양종합운동장은 1986년 준공된 시설이다.

또 석수체육관이 올 하반기 만안구 석수동 279-38, 39번지에 개관한다. 석수체육관은 지하 2층, 지상 5층, 연면적 7932㎡ 규모로 내부엔 수영장, 다목적체육관(배드민턴장·농구장) 등이 설치된다.



최대호 안양시장(왼쪽)이 FC안양 단장실에서 함께 머리를 보라색으로 염색한 김동진 FC안양 선수(오른쪽)의 얼굴을 닦아주고 있다. 안양시 제공

 


■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통해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명문 구단 도약 

FC안양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시민으로부터 사랑받는 구단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축구가 지닌 수많은 가치를 창출해 시민에게 전달하고 지속가능한 사회공헌활동, 지역밀착 사업을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100년 구단’의 꿈을 실현하고자 한다. 지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FC안양 선수, 코칭스태프, 사무국 직원 등이 직접 찾아가 축구교실, 사인회, 진로특강 등의 학교원정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축구선수들의 훈련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나도 축구선수다’도 운영하고 있다. 지역 아마추어 축구팀 리그를 펼치는 밀어내기 챌린지와 특수전공과 학생들에게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날아-보라 축구 클리닉’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와 함께 재가 장애인 목욕 봉사, 관내 어르신 생신상 챙겨 드리기, 헌혈 등 다양한 봉사활동 진행, 시민과 함께하기 위한 구단으로 거듭나고 있다.

■ FC안양의 기조는 ‘안정’…조용하면서도 착실하고 알토란 같은 선수 보강

FC안양은 조용하면서도 리그에서 착실하고 알토란 같은 영입을 척척 해내고 있다. FC안양의 기조는 ‘안정’이다.

외국인 선수들은 꼭 필요한 포지션에 잘 보강을 했으며 2부리그 우승의 주역도 빼앗기지 않았다.

FC안양은 공격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4 시즌 K리그2 득점왕을 차지한 모따를 영입했다. 브라질 출신 미드필더 에두아르도와 약점인 골키퍼와 측면 수비 자리에 각각 황병근, 강지훈을 보강했다. 특히 국가대표 경험이 풍부한 김보경까지 품어 스쿼드의 질과 양이 한층 두터워졌다. 특히 2부리그에서 최강의 수비진인 이창용을 비롯한 센터백들을 유지하면서 이번에는 네덜란드 리그에서 잔뼈가 굵은 토마스도 영입하면서 좀 더 수비적으로 강력함을 갖추게 됐다.

유병훈 감독은 큰 변화보다 안정을 택했다. 비싼 국내 선수들을 데려오는 데 힘쓰기보다 확실한 외국인 자원을 통해 전력을 업그레이드하겠다는 생각이다. 실제 안양은 비싼 이적료로 여러 팀이 망설이는 상황에서 과감한 투자로 모따를 품었다. 유 감독은 모따-에두아르도-외국인 센터백 토마스를 축으로 2025 시즌을 치를 예정이다.

 

인터뷰 최대호 구단주(안양시장) “올해 목표 상위 스플릿 진출, K리그1 생존”

최대호 안양시장이 FC안양의 1부리그 승격을 기념해 FC안양의 상징인 보랏빛으로 머리를 물들이고 기념사진을 찍었다.

안양시 제공

 


창단 11년 만에 K리그1 첫 출전을 앞둔 최대호 FC안양 구단주는 “새 시즌을 시작할 때마다 밤새워 외우는 것이 바로 선수단 등번호다. 더욱이 올해는 FC안양의 새로운 역사를 시작하는 시즌으로 선수들의 이름과 등번호를 벅찬 마음, 뛰는 가슴으로 외우고 있다”며 “쉽지 않았던 창단, 숱한 좌절, 그리고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나며 이룬 창단 11년 만의 K리그1 승격까지 모든 순간이 FC안양을 단단하게 만들어줬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최 구단주는 “이 모든 과정을 함께한 구단주로서 선수들이 도전자의 정신으로 FC안양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길 응원하고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시민구단인 FC안양이 K리그1에서의 경쟁력을 갖는 것이 녹록지 않지만 지역 기업과의 스폰서십 확대를 통한 스포츠 도시 안양 조성, 구단 수익사업 다각화, 홈경기 마케팅 강화 등을 추진하며 FC안양만의 전략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최 구단주는 “K리그1 데뷔전(16일)이자 시즌 개막 경기인 울산HD 경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또 축구인들이 주목하고 있는 빅매치 FC서울과의 경기(22일)도 이달에 이어진다”며 “올해 목표는 상위 스플릿 진출, K리그1 생존이다. 56만 안양시민과 함께 ‘수카바티 안양’을 외치며 FC안양을 응원하고 FC안양은 ‘감동과 희망’의 이야기로 시민들에게 회답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최원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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