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유머포럼
  유모포럼 게시판은 글작성시 포인트 500점을 드립니다. (댓글 100점)   

희토류 무기화한 中.. NYT "美방위산업 등 직격탄"

요벤져 0 3 0 0

caf3c727dc2f57a82b5e856600060a7c_1744607390_3837.webp
 

13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수출이 통제된 중희토류는 가돌리늄·테르븀·디스프로슘·루테튬·스칸듐·이트륨 등 중희토류 및 희토류 자석 등이다. 이들 품목을 중국 밖으로 반출하려면 중국 정부의 특별 수출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해당 품목은 다양한 전기 모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자석의 핵심 재료다. 이 전기 모터는 전기차·드론·로봇·미사일·우주선의 주요 구성 요소이며 내연기관 차량에도 사용된다.

 

아울러 중희토류는 제트 엔진·레이저 장비·자동차 전조등·점화 플러그를 제조할 때 활용되는 화학물질에도 사용되며 인공지능(AI) 서버와 스마트폰 칩의 부품인 커패시터(축전기)의 핵심 재료이기도 하다.

 

이같이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필수적인 중희토류와 희토류 자석은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된다. 2023년 기준, 중국은 전 세계 중희토류 공급량의 99%를 생산한다. 희토류 자석의 경우 중국이 90%를 생산하고 나머지는 일본·독일에서 만드는데, 일본·독일도 자석 생산에 필요한 원료를 중국에서 공급받는다.

 

이 같은 조치에는 희토류 공급자로서 중국이 세계 시장에서 가지는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미국 산업계에 실질적인 타격을 주겠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미국 산업계는 당장 비상이 걸렸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와 상무부의 '주요광물 자문위원회' 위원장 대니얼 피커드는 중국의 수출통제가 미국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희토류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후략 ..

 

희토류 무기화한 中…NYT "美방위산업 등 직격탄"

0
0
0 Comments
포토 제목
Category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